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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장

하늘 연 날 開天節

古朝鮮(王儉朝鮮)

魏書云
乃往二千載 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經云無葉山 亦云白岳 在白州地 或云在開城東 今白岳宮是)開國號朝鮮
與高同時

古記云
昔有桓因(謂帝釋也) 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卽太伯今妙香山) 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 時有一熊一虎 同穴而居 常祈于神雄 願化爲人 時神遺靈艾一炷 蒜二十枚曰 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虎得而食之 忌三七日 熊得女身 虎不能忌 而不得人身 熊女者無與爲婚 故每於壇樹下 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 孕生子 號曰壇君王儉 以唐高卽位五十年庚寅(唐高卽位元年戊辰 則五十年丁巳 非庚寅也 疑其未實) 都平壤城(今西京) 始稱朝鮮 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一作方)忽山 又今彌達 御國一千五百年 周虎王卽位己卯 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藏唐京 後還隱於阿斯達 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歲

唐裵矩傳云
高麗本孤竹國(今海州) 周以封箕子爲朝鮮 漢分置三郡 謂玄菟-樂浪-帶方(北帶方)
通典亦同此說(漢書則眞臨樂玄四郡 今云三郡 名又不同 何耶)

<위서(魏書)>에 이르길
 "지금으로부터 2,000년 전에 단군 왕검이 있었다.  그는 아사달(阿斯達; 경經에는 무엽산無葉山이라 하고 또는 백악白岳이라고도 하는데 백주白州에 있었다.  혹은 또 개성開城 동쪽에 있다고도 한다.  이는 바로 지금의 백악궁白岳宮이다)에 도읍을 정하고 새로 나라를 세워 국호(國號)를 조선(朝鮮)이라고 불렀으니 이것은 고(高)와 같은 시기였다."

<고기(古記)>에 이르길
 "옛날에 환인(桓因; 제석帝釋을말함)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여러 차례 하늘 아래 사람 사는 세상을 구할 뜻을 두었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산(三位太伯山)을 내려다 보니 능히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만 하다 하여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환웅(桓雄)에게 주어 인간(人間)의 세계를 다스리게 했다. 환웅(桓雄)은 무리 3,000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 산정(태백산太白山은 지금의 묘향산妙香山)에 있는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내려와  신시(神市)라 이르고 이 분을 환웅천왕(桓雄天王)이라고 이른다.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수명(壽命)·질병(疾病)·형벌(刑罰)·선악(善惡) 등을 주관하고, 모든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세상을 다스리고 교화(敎化)했다.
이때 범 한 마리와 곰 한 마리가 같은 굴 속에서 살았는데 항상 신 환웅(神雄)에게 빌어 사람이 되어지기를 원했다.  환웅이 신령스러운 쑥 한 줌과 마늘 20개를 주면서 말하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의 형상을 얻을 것이다'했다.
곰과 범이 그것을 받아 먹으며 삼칠일(21일)을 삼갔더니 곰은 여자의 몸으로 변했으나 범은 삼가지 못해 사람의 몸으로 변하지 못했다.  웅녀(熊女)는 혼인해서 같이 살 사람이 없으므로 날마다 단수(壇樹) 밑에서 아기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이 잠시 거짓 변하여 그와 혼인했더니 이내 잉태해서 아들을 낳고 이름을 단군 왕검(檀君王儉)이라 하였다.
단군 왕검은 당고(唐高)가 즉위한 지 50년인 경인년(庚寅年: 요堯가 즉위한 원년元年은 무진戊辰년이다. 그러니 50년은 정사丁巳요, 경인庚寅은 아니다.  이것이 사실이 아닌지 의심스럽다)에 평양성(平壤城; 지금의 서경西京)에 도읍하여 비로소 조선(朝鮮)이라고 불렀다.  또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로 옮기더니 궁홀산(弓忽山; 일명 방홀산方忽山)이라고도 하고 금미달(今彌達)이라고도 한다.  그는 1,500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周)나라 호왕(虎王)이 즉위한 기묘(己卯)년에 기자(箕子)를 조선(朝鮮)에 봉했다.  이에 단군(檀君)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다가 뒤에 돌아와서 아사달(阿斯達)에 숨어서 산신(山神)이 되니, 나이는 1908세였다고 한다."

당나라 <배구전(裴矩傳)>에는 이렇게 전한다.
 "고려(高麗)는 원래 고죽국(孤竹國; 지금의 해주海州)이었다.  주(周)나라에서 기자(箕子)를 봉해 줌으로 해서 조선(朝鮮)이라 했다.  한(漢)나라에서는 세 군(郡)으로 나누어 설치하였으니 이것은 곧 현토(玄토)·낙랑(樂浪)·대방(帶方;북대방北帶方)이다." 
<통전(通典)>에도 역시 이 말과 같다.(한서漢書에는 진번眞蕃·임둔臨屯·낙랑樂浪·현토玄토의 네 군郡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여기에는 세 군郡으로 되어 있고, 그 이름도 같지 않으니 무슨 까닭인가) 

- 삼국유사 三國遺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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